어느 순간 목의 이물감과 함께 입냄새가 심해진 것 같으면 편도결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심한 입냄새와 답답함을 유발하는 편도결석 증상으로 인해 지금도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실 겁니다.그래서 오늘은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와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편도결석이란 말 그대로 편도선에 위치한 구멍에 노랗고 작은 알갱이가 만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섭취한 음식과 세균이 합쳐져 형성된다고 합니다.이러한 편도결석은 돌처럼 딱딱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심하게 기침을 하거나 양치질, 음식 섭취 도중에도 자연스럽게 빠지는 경우도 흔합니다.그런데 편도결석 자체에서 구역질이 나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있으면 심한 구취나 이물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편도염에 노출되면 발생률이 높습니다.만성 편도염 환자의 경우 편도염도 커지고 음식물 찌꺼기가 잘 붙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비염이 있는 사람이나 양치질을 소홀히 한 경우에도 편도 결석 증상이 일어나기 쉽죠.
편도결석 증상 알아본다! 대표적인 편도결석 증상은 입냄새입니다.악취와 함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집니다.특별히 통증이나 증상은 없지만 목에 뭔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면 의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또한 귀에 통증이나 인후통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이런 증상들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면 이비인후과에서 잘 알아보는 게 좋아요!
다음과 같은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해당하는 경우 편도결석 증상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 지속 ● 치아문제 아님에도 구취가 심하다 ● 간혹 노란 알갱이가 입안으로 굴러다니거나 튀어나오기도 한다 ● 편도염 또는 비염을 앓고 있음 ● 입안 깊숙한 곳에서 노란 알갱이 보인다 ● 입에서 나온 알갱이 악취가 심하다